2. 온라인 쇼핑몰 무자본 창업!
1) 국내 사업
(1) 해외구매대행 (기타/서비스업)
: 해외 제품을 고객 대신 구매하여 전달하는 사업
해외제품 전달 사업
ex) 구매 당시의 제품 품질 확인, 통관번호 발급 등
장점
원하는 제품으로 판매할 아이템을 선정하여 올리는 것이 비교적 쉽다.
단점
현금흐름이 느리다.
돈이 묶이는 기간이 15~20일이기 때문에 정산 받기까지
버틸 수 있는 자본이 없으면 사업을 진행할 수 없는 단점이 있다.
경쟁사가 쉽게 진입할 수 있다.(마진율 싸움)
해외 구매대행 사업은 특별함을 보여주기 어려워 결국 마진율 싸움이 될 수 밖에 없다.
(2) 위탁판매 (도소매업)
: 도매처 혹은 제조업자와의 협의를 통해 재고를 갖지 않은 상태의
협의된 물건을 소비자에게 판매하는 형태
(도매처&제조공장의 프리랜서 영업 같은 느낌이다)
장점
- 현금 흐름이 빨라 자본금이 덜 필요하다.
- 매 후 정산까지 흐름이 빨라 돈을 더 빨리 돌릴 수 있다.
- 다른 사업에 비해 신경 쓸 일이 없다. 판매처와 고객만 신경 쓰면 된다.
단점
- 내가 원하는 제품 선정이 어렵다.
- 해외구매대행이나 사입 같은 경우 자신이 제품 선정을 통해 판매를 하면 되는 형태,
- 위탁판매는 도매처 혹은 제조공장과의 협의를 통해 판매하는 형태이기 때문에 판매하기까지의 과정이 어렵다.
(특히 증빙할 것이 없는 초기 셀러는 더욱 어렵다.)
|
위탁판매 |
해외구매대행 |
제품등록 |
어렵다 |
쉽다 |
전달과정 |
쉽다 |
어렵다 |
업태 |
도소매 |
기타/서비스 |
세금 |
매출액에 대한 세금 과세 |
구매 대행 수수료에 대한 세금 과세 |
(3) 제품 사입 시스템
국내에서 제품을 직접 사서 제고를 판매하는 형태
저렴하게 구매하여 수수료를 붙여서 판매하는 시스템이다.
- 물품을 쌓아놓을 창고와 초기 자본금이 필요함
재고의 위험이 크다.
장점
가장 높은 마진율
위탁판매 구조 : 제조업자 -> 도매업자 ->소매업자 -> 나
사입 구조 : 제조업자 -> 나
2. 높은 사업 통제권을 갖고 있다.
- 사업 자율도가 높아 제품 브랜딩도 가능하고, 가격 정책도 본인이 정할 수 있다.
- 고객 응대도 편하다.
- 위탁 및 구매대행의 경우 제고를 갖고 있지 않아
제품에 대한 즉각적인 대응이 불가능하다.(반품 및 환불에 대한 방법이 한정적이다.)
3. 상대적으로 높은 진입장벽
- 사입은 상대적으로 시간과 노력이 많이 투입된다.
- 내가 힘든 만큼 남들도 들어오기 어렵다.
단점
- 재고는 물리적 형태로 존재한다.
- 제품을 관리하고 쌓을 장소가 필요하다.
- 리스크가 존재한다.
(사입의 경우 판매량이 높을 제품을 예측하여 제품을 대량 구매한다.
만약 예측만큼 팔리지 않을 경우 전부 손실로 남게 된다.)
- 투입되는 시간이 많다.
상품 등록까지 최소 5시간.
(유튜버 준열몬은 첫 아이템을 선정하고 상품 등록하기까지 3주 소요
중국에서 샘플 받는데 10일 / 제품으로 쓸 아이템 10일 / 체험단 모집 및 홍보 최소 10일 등)
ps. 시간적 여유가 많아 온전히 시간을 쏟을 수 있다면 추천,
만약 다른 직업이 있다면 어려움이 있다.
+ SNS 마케팅(인스타, 페북)
해외사업 = 국내 물품 해외 위탁판매
참고하시면 좋을 것 같아서.
국내의 옛날 물품, 혹은 드라마 수출로 인해 판매량이 늘고 있는 제품들이 있다.
단적인 예로 양은 냄비같은 경우. 혹은 호랑이 이불같은 경우다.
판매는 아마존, 이베이, 알리바바 등 해외 쇼핑몰에서 판매하면 된다.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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